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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 프로토콜 통신 방식은 단방향 요청 - 응답으로 동작한다.
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을 보내야 응답하는 것으로 실시간 데이터 반영 하는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구조이다.
실시간 반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해결 방법이 있다. polling, long polling, streamming, websocket 등 방식이다.
Polling 방식: Client가 일정 간격으로 요청을 보내는 방식 예) 3초에 한번씩 서버에 데이터 요청
업데이트가 없는 경우에도 불필요한 요청이 생기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함.
Long Polling 방식: Client가 요청(응답대기)을 걸어놓고 Server에서 데이터 변경이 있을 때만 응답해주는 방식
응답이 오면 Client는 다시 (요청)응답대기를 걸어놓는다.
요청(응답대기)와 응답이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 잦은 연결에 부하가 생길 수 있음.
Strimming 방식: Client와의 연결을 유지한 상태로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서버에서 응답하는 방식
유지되는 연결이 많아지면 부하가 일어날 수 있음.
Websocket 방식: 연결이 유지된 상태에서 양방향(Client <-> Server)으로 메세지 전송이 가능한 방식
(이것도 유지되는 연결 수가 많아지면 부하가 많이 생기지 않을까?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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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cket.io: 위에 언급한 많은 방식 중 환경에 맞게 적절히 선택되어 동작하도록 설계된 자바스크립트 기반 라이브러리
참조 URL
woowabros.github.io/woowabros/2017/09/12/realtime-service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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